lovesera: ART of VIRTUE

[독서] 무엇이 당신을 만드는가 : 피터 드러커 본문

책 이야기

[독서] 무엇이 당신을 만드는가 : 피터 드러커

일상예술가 2010. 6. 30. 22:31

무엇이 당신을 만드는가: 삶을 걸작으로 만드는 피터 드러커의 위대한 질문

이재규 저 | 위즈덤하우스 | 2010년 04월

이 책은 피터 드러커의 연구 및 번역가로 잘 알려진 이재규 교수가
그의 저서, 직접 만나 나눈 이야기들 중에서
38가지 질문을 유형별로 묶어 정리한 것입니다.

다른 사람이 피터 드러커에게 한 질문,
드러커가 다른 사람에게 한 질문,
드러커가 자신의 저서에 인용한 질문,
그리고 이재규 교수가 드러커와 만나 주고받은 질문 등
미래를 생각하는 질문에 대한 짧은 메시지로 요약 되어 있습니다.

몇가지 기억하고 싶은 내용입니다.

- 나는 사람들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도와준 사람으로 기억되기를 원한다.
- 지식 근로자가 실패하는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변화의 능력과 의지 부족이다.
- 지식은 빨리 변하며 오늘 확실했던 것이 내일은 어리석게 된다.
- 어제의 탁월한 성과가 오늘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 되어야 한다.
- 지식 근로자가 스스로에게 던져야 할 5가지 질문
  나는 누구인가?, 나는 어디에 속하는가?, 내가 공헌할 것은 무엇인가?
  나는 어떤 관계 책임을 져야 하나?
  나는 인생의 후반부를 어떻게 계획할 것인가?
- 관계 책임 :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함께 일하는 사람을 아는 것
- 지적 성실성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타인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정하는 힘
- 연륜이 쌓인 지식 근로자가 갖는 공통의 관심사는 사회에 공헌하고자 하는 욕구이다.
- 훌륭한 조직의 수명은 평균 30년이고 지식근로 생활 수명은 50년이다.
- 세계 최고의 고용기관은 하루에 70만명을 파견하는 스위스 Adecco
- 중산층이란 자신의 소득과 재산으로 자식을 공부시켜
  사회적으로 출세하도록 만들 수 있다고 믿는 사람들이다.

지식 근로자의 가장 큰 기술은
새로운 것을 배우는 기술과 이것을 소화하고
지속적으로 가치를 생산하는 기술입니다.
 
여러분은 죽은 후에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기를 원하시나요? 저는
"평범한 사람들도 매일 매일 조금씩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그들의 변화를 돕기 위해 노력한 사람"
으로 기억되고 싶습니다.



보다 자세한 요약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클릭하면 커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