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sera: ART of VIRTUE

[후기] 2009 비영리 미디어 컨퍼런스 ChangeON 본문

일과 사람들

[후기] 2009 비영리 미디어 컨퍼런스 ChangeON

일상예술가 2009. 11. 21. 21:04


2009년 11월 20일(금) 양재동 EL 타워에서는 
2009 비영리 미디어 컨퍼런스 ChangeON(http://changeon.itcanus.net/)이
매우 성공적으로 개최 되었습니다.

오전 10시 부터 시작되는 행사이지만 많은 분들이 아침 일찍 부터 행사장을 찾아 주셨습니다.



행사 시작에 앞서 각별한 사연을 가진 참가자들을 소개해 주며
어색한 분위기를 풀어 주었습니다.

현장에 1등으로 도착한 이나무님(@enamu)



이날은 총 10개의 세션이 알차게 진행 되었습니다.
각 발표자의 강의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이야기들을 위주로 정리 해 보았습니다.



1 사회학자가 말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울대 - 이재열

네트워크, 즉 교류를 통해 새로운 상상력을 얻고 이것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을 사회학자의 입장에서 이야기 해 주셨습니다.



소통의 기술이 권력이다. 보이지 않는 Human Capital.
소수가 커넥터 역할을 한다. 이 사람들과 관계를 맺어라
네트워크의 이질성을 높여라-전문직종 내부 교류 - 이업종간 교류
네트워크는 풍부한 상상력의 원천이다





2. 과학자가 말하는 소셜 네트워크 - 정재승

바이오 뇌공학이라고 하는 어려운 분야를 연구하시는 정재승 교수님은
인터넷과 사람과의 관계가 곧 거대한 두뇌가 될 것이라는 이야기를 해 주셨죠.



강력한 관계가 항상 큰 이익을 주는 것은 아니다
때로는 느슨한 관계의 사람을 통해 이익을 얻기도 한다
소셜 네트워크는 Complex System 의 전형적인 예
Complex System 의 창발성을 활용하자
건강한 사람의 심장박동이 더 복잡하다. 이것이 심장의 본질이다
그 이유는 매순간 필요한 혈액과 산소의 공급량이 다르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정말 존경하는 분과 같이 발표하게 되어 기뻤습니다.



3. 재잘거리며 연결된다 - 박정남

통통 튀는 목소리와 에너지로 유명한 트위터 전도사 제이미님.
항상 열정적인 강의를 해 주신답니다.



미투데이 친구 돼지 저금통(미친돼지)가 해외를 가다
스티커가 점점 늘어나다  - 사용자의 참여
실명에 가까운 아이덴티티 - 나의 활동이 선하게 되어 간다
트위터로 사실과 감정을 함께 느낄 수 있게 되었다
짧고 간단하고 더 가까운 미디어로 좋은 일은 더 빨리, 더 멀리, 오래 지속 된다



4. 모바일이 가져올 변화와 미래의 생활 모습 - 금동우

차분하게 일본의 모바일 시장 이야기를 들려 주셨습니다.
흥미있는 일들이 많이 일어나고 있더군요.
곧 우리나라에서도 QR태그를 볼수 있기를...



QR코드 =휴대폰 카메라고 2차원 코드를 읽으면 URL로 이동
손정의 : iPhone으로 PC이용시간이 1/10로 줄었다.
아이폰 프로야구 선수들도 춤추게 만든다 꼴찌가 우승을 하다!
아이폰과 함께 산보를 - 다카야마 시
PC기반의 환경에서 모바일로 뛰쳐 나와라



오전 4개의 세션이 번개처럼 지나가고 이어진 점심시간.
말이 필요 없었습니다. 3만원의 등록비만 내고 먹기에 너무 죄송한
최고급 뷔페식. 편안한 분위기에서 마음껏 즐겁게 식사를 했습니다.



점심을 먹고 잠시 쉬는 시간에
이렇게 각자의 생각을 적어 테트리스 모양으로 붙이니 재미도 있더군요.



그리고 이어진 오후 세션.
졸음이 몰려오기 시작하는 오후 세션의 미덕은 재미와 감동입니다. ^^



5. 온라인에서 가치를 만들어 내는 방법 -  정진호

저는 타임머신 드로리안을 타고 1998년으로 돌아가 지금까지 12년 동안 경험한
WEB 1.0 과 WEB 2.0 이야기를 했습니다.



첫 직장에서 맨땅에 해딩하다가 만난 저의 구세주 PHP!


직접 경험했던 이야기를 했기 때문에
쉽고 재미있게 강의를 할 수 있었습니다.





개개인의 작은 경험이 다른 사람의 시간을 아껴 줄 수 있다
적당한 기회와 방법이 있다면 사람들은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것을 좋아한다
혼자서 모든 것을 만들 수 없다, 적당한 도구가 필요하다
WEB 2.0 = 기술 + 사람
기술 :브라우저의 한계를 극복한 서비스, 이미 한계는 없다
어떻게 사람들의 관심과 참여를 얻을 것인가? 공유!
 "더 많이 공유할 수록 더 좋은 일이 생겼습니다”
온라인 공유는 신념과 자신감을 기반으로 한다
눈사람 만들기주먹만한 눈뭉치를 만들면 친구들이 함꼐 밀어준다


6. 끊임없이 바뀌고 있는 인터넷 세상 - 박남호

직접 진행하신 몇개의 비영리 프로젝트를 통해
소셜네트워크가 어떻게 세상을 바꿀 수 있는지 생생하게 보여 주었습니다.





웹2.0의 가치 =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
공유-sharing, 협력- Cooperation, 공동작업 - Collabotation, 사회공익적 집합체 - Collectivism
어느 때보다 사회 공익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툴들이 많이 제공되고 있다
사용자가 있는 곳을 찾아라.
그곳으로 가서 가치를 만들어 내는 방법을 찾아라
이제는 사랑으로 큰 일을 할 수 있다.



7. 소셜 네트워크에서 만들어지고 있는 인류의 지혜를 말한다 - 정지훈

하이컨셉 & 하이터치 블로그로 유명하신 정지훈 소장님.
오래전 부터 뵈고 싶었지만 이날 처음 뵈었습니다.
그러나 트위터를 통해 이미 친하게 지내서 오래전 부터 알던 지인을 만난 느낌. ^^
대단한 열정과 에너지를 가진 존경스러운 분입니다.

개개인이 가진 에너지가 모여 임계점을 넘을 때 변화가 일어난다는 것을 이야기 해 주셨습니다.






촛불 문제 풀기 - 내부의 Motivation에 의해 움직이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쉽고 싸고 단순한 것이 혁신을 일으킨다
블로그와 트위터는 상호 보완 관계
네트워크가 없는 1인 미디어는 일방향 소통
미디어가 없는 SNS는  지속성이 없음
뇌의 신호가 전달되어야 몸이 움직인다
구조-자체로서 위력을 발휘하는 것은 아니다
중요한 것은 Stream - 무엇이 돌아 다니냐!
기존 소셜 네트워크는 이벤트가 나타나지 않았다
수많은 재료를 모아 불을 붙일 수 있어야 한다
빨리 에너지를 모아서 불을 붙여라!



7 관계를 이끌어 내는 창의적 메시지는 어떻게 만들어 지는가 - 박웅현

범상치 않은 모습의 박웅현 CD(Creative Director)님.
우리에게 익숙한 수많은 CF를 제작한 유명한 분이셨습니다.
마지막 한편의 CF로 저를 포함해 행사장에 있던 수많은 청중이 눈물을 보이게 만든 분.
안테나를 세우고 생활에 충실할 때 우리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해 주셨습니다. 









광고는 문제 해결 이다
"사과 하나로 파리를 놀라게 하겠다" - 폴세잔
모든 소리는 쓸 수 있어야 한다 - 세종대왕
극장은 언제든지 감동 받을 수 있는 공간이다
좋은 관계는 소통을 통해 만들어 진다-관계형성은 평소 생활을 통해
광고에 생활을 아니면 무엇을  담겠는가?
관계를 이끌어 내는 창의적인 메시지는 일상에서 나온다
사물을 시청하지 말로 견문하라
"여행하듯 생활하고 생활하듯 여행하라"
불가능 그것은 아무것도 아니다 - 아디다스


9. 서로 연결되는 세상을 밝히는 위젯 서비스 - 표철민

아시아를 이끌어 가는 젋은 CEO 표철민 대표님.
위젯 전도사 답게 비영리 단체를 위한 위젯 마케팅 이야기를 재미있게 풀어주었습니다.

한국이 위젯 마케팅 1위. 일본을 따라 시작했지만 더 높은 품질
한번 달면 안 뗀다. 왜? 귀찮아서! 어려워서!
착한 일을 하는 위젯이 인기
우리만이 가진 정보가 있다면 유리
지속적으로 정보 업데이트가 가능한 경우 유리
장기적으로 기업 매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매체 확보



10. 신뢰를 만들어내는 소셜 네트워크 속의 정보들 - 이동형

한국에서 가장 성공한 SNS 싸이월드의 창업자 이동형 대표님.
우리가 미처 몰랐던 뒷 이야기를 솔직 담백하게 고백(?)해주셨답니다.

사람을 연결하면 새로운 가치가 만들어 질 것이다
싸이월드는 한국의 네티즌이 만든 공동체 산물이다
기술이 아니라 공동체의 문화
그러나 세계를 사이 좋게 만드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다
싸이월드는 FaceBook을 따라 갈 수 없었다
오늘의 방문자 수 = 수익 모델이었기 때문에
트위터 ,ReTweet = 제 정보를 퍼뜨려 주세요
그러나 싸이월드는... 퍼가기를 하면서 매우 걱정한다
새로운 참여자: 과거에는 참여하지 않았던 30~40대.판단하고 의사 결정할 수 있는 사람들
컨텐츠와 손잡은 SNS 시장. 여기에 새로운 기회가 있다


이상으로 10개의 세션이 모두 끝나고
정성스럽게 준비한 기념품 추첨까지 멋지게 마무리 되었습니다.

타인의 마음을 움직이는 힘을 가진 발표자와
배움을 진정으로 원하는 많은 분들을 만나서 즐거웠습니다.

모든 사람들을 감동시킬 수 있도록 세심하게 준비한 다음세대재단의 관계자 여러분과
직접 사회를 보신 방대욱 실장님(@4season_santa)께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발표자와 청중이 하나가 되어 무엇인가를 바꿀 수 있고
새로운 시작을 위한 에너지를 나눈 자리라고 생각됩니다.

[참고자료]
-모든 발표자의 슬라이드는 아래 링크에서 다운 받으세요.
http://itcanus.net/24879

-강의 내용은 아래에 마인드맵으로 정리 되어 있습니다.
http://www.slideshare.net/tag/changeon2009
 
-본 후기에 사용된 이미지는 모두 아래 링크에서 가져왔습니다.
http://picasaweb.google.com/changeon.photo/uhicX#

- 양파 (자원활동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jungpyo님의 정리
http://docs.google.com/Doc?docid=0AY0GGtLVq2GjZGcydHM2OGJfMzMydDhtYmRtOW4&hl=ko

- 추천 후기
체인지온 : 2009 비영리미디어 컨퍼런스 by 오모기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