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sera: ART of VIRTUE

[질문과 답변] 국회 청년콘서트 발표 후 질문 정리 본문

일상이 예술

[질문과 답변] 국회 청년콘서트 발표 후 질문 정리

일상예술가 2014. 4. 1. 20:46


2014년 3월 28일(금) 저녁 7:30

국회의원회관에서 'Grit: 평범함을 비범함으로 만드는 힘'이런 주제로 발표를 했습니다.

발표 중 실시간으로 질문을 많이 받았는데 시간 관계상 다 답변을 드릴 수 없어서 

따로 정리 해 보았습니다.

 

 


- 일상을 특별하게 만드는 비법은 뭐가 있을까요

평범한 일상을 특별하게 만드는 방법은 특별하게 바라보는 눈을 가지는 것입니다. 

특별한 눈을 가지면 모든 것이 특별하게 보입니다. 특별한 눈을 가지면 굳이 멀리 떠나지 않아도 일상이 여행처럼 느껴집니다. 특별한 눈이 없으며 해외여행을 떠나도 다시 일상으로 돌아오면 허무함이 남을 것입니다. 제 경우 그림을 그리면서 특별한 눈을 가지게 되었씁니다. 존경하는 박웅현 선생님이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빠리가 아름다운 것은 3일 밖에 머물 수 없기 때문이다.” 제 경유 매일 매일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새로운 경험을 하고, 기록으로 남기고, 생각하고, 창작하는 활동이 일상을 소중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 직장생활 권태기를 극복하는 노하우가 있을까요?

직장생활이 따분한 것은 성장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성장없이 반복되는 직장생활은 정말 따분한 것이죠. 어떤 환경에 있건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실행으로 옮겨야 합니다. 다른 사람을 원망하거나 환경을 탓하는 것은 전혀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오늘부터 당장 무엇을 할지 고민하고 실행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입니다. 직장생활에서 성장하는 재미를 못 찾는다면 다른 방법으로 성장하는 재미를 찾아야 합니다. 여러분이 원하는 것을 하려면 하기싫은 것을 아주 잘해야 합니다.    


- 만시간의 기적과 차이점은요?

1만시간의 기적은 그 분야의 최고의 고수가 되기 위해 필요한 시간입니다. 저는 겨우 1,500 시간정도 연습했는데 이 시간은 그저 쓸만한 재능을 발견하는 시간이었습니다. 1,500시간으로 이분야 최고의 고수가 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제가 쓸만한) 재능으로 만들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쓸만한 재능이란, 자신이 만든 창작물에 누군가 돈을 지불하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모든 인간은 약간의 재능을 가지고 태어 납니다. 그러나 쓸만한 재능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연습을 할지 말지는 오직 자신의 선택이며 이것을 계속하기 위한 연료를 열정이라고 합니다. 일부 천재를 논외로 하고 쓸만한 재능은 반드시 일정 시간의 연습이 필요합니다. 좋은 가구를 만들기 위해서는 좋은 목재가 필요하지만 좋은 목재가 있다고 좋은 가구가 저절로 만들어 지는 것은 아닙니다.   



- 저도 정진호님처럼 일상을 그림으로 남기고 싶어졌습니다. 초보에게 좋은 색연필이랑 수채화 도구 추천해주세요!ㅎㅎ


일상을 그림으로 남기고 싶어하는 비전공자들에게 가장 좋은 책은 제가 쓴 ‘철들고 그림 그리다’입니다. 그러나 책을 살 형편이 안 된다면 제가 만든 슬라이드를 참고 하시면 됩니다. Slideshare 에 320p 분량의 슬라이드가 공유되어 있습니다.

http://www.slideshare.net/phploveme/sk-9 




유튜브에서 ‘행복화실’을 검색하면 20시간 분량의 동영상이 있습니다. 

초보자라고 싸구려 도구를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 파버카스텔 폴리크로모스 유성 색연필 24색

- 프리즈마 프리미어 유성 색연필 24색

  

수채화 도구는 위의 슬라이드를 참고하세요.




- 그림을 그린지 얼마나 되신건가요? 얼만큼의 시간을 투자해야 변화하고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지..

그림을 그린 시간은 3년동안 1,500 시간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변화란 것은 개인에 따라 다릅니다. 제 경우 100시간 지나면서 겨우 손이 제 마음대로 움직인다는 것을 알았고, 1,000시간이 지나면서 눈에 보이는 것을 다 그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1,500시간이 지나니 보이지 않는 것을 그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보이지 않는 것을 그리려면 보이는 것을 그리는 연습을 꾸준히 하면 됩니다.   



- 선물을 전달이 가능하다고 하셨는데 혹시나 그림이라는 선물이 익숙해하시는 하시는 분들은 없으신지요? 그림이라는 이미지가 정진호님께 부여되면서 정진호님께 있는 그림 외에 다른 무엇인가의 특색들이 다른 이들에게 전달하기 힘들지는 않으셨는지요?


제가 다른 사람에게 줄 수 선물은 것은 오직 그림 뿐만이 아닙니다. 물론 그중 상당수는 그림이지만요. 저는 그림, 사진, 슬라이드, 이야기, 경험 등 다양한 것을 사람들에게 줄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와 플리커를 보면 제가 사람들에게 무엇을 선물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https://www.flickr.com/photos/phploveme/sets/ 

http://lovesera.tistory.com/ 


- 그림을 시작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1. 공항에서 멋지게 그림을 그리는 한 외국인을 만나면서 그림을 그리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고 

2. 40살이 되면서 남은 인생은 이 세상을 위해 멋진 작품을 남기고 싶어졌고

3. 버킷리스트를 만들면서 실행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그림그리기를 시작한지 한달되엇는데,,,, 계속 꾸준히 이어나가기가 힘드네요,,,, 어떻게하면 매일 꾸준히 하실 수 잇죠!?ㅋ 1500시간을 해나가는 원동력이 궁금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절실함이죠. 저는 ‘매일매일 그리면 1년 후에는 어떤일이 벌어질까?’라는 생각을 가지고 그렸습니다. 그리고 예술과 관련된 책을 많이 보았습니다. ‘예술의 정신’,’예술가여, 무엇이 두려운가’,’예술가로 살아남기’,’예술가가 되려면’ 등과 같은 책을 읽었죠. 

매일 매일 그림 그리는 사람들의 그림을 보았습니다.  

https://www.facebook.com/groups/edmatters/ 

그리고 싶은 것도 계속 모았습니다. 



중요한 것은 남의 사진이 아니라 자신이 그리고 싶은 것은 자신이 찍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남의 것은 애정이 생기지 않았지만 제가 직접 만나고 경험한 것을 사진으로 남겨두면 지금 당장은 아니지만 언젠가는 그릴 수 있게 됩니다. 


- 그림에 대한 로망, 공항에서 만났던 분을 보고 생겨났던것인지, 어렸을적에도 갖고 계셨던 것인지 궁금합니다!


어릴적부터 그림을 잘 그리고 싶었습니다. 잘 그리는 것은 아니었구요. 아마도 훈련이 안 되었나 봅니다. 미술 선생님은 그림을 가르쳐 주지 않았고 늘 숙제로 해 오라고 했습니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스스로 배우는 능력을 가지게 되었는데 그 덕분에 로망을 실현할 수 있었습니다.  

 

- 회사,가정에서 그림에 집중하기 위한 시간관리 방법과 노하우를 알고 싶습니다.

‘집중+몰입+균형+가족의 배려’입니다. 하루에 1시간 이상의 시간을 만들어 내는 것이 필요합니다. 매일밤 그림을 그리기 위해 반드시 자신이 가진 에너지의 5%는 비축해 놓아야 합니다. 회사에서 모든 에너지를 사용해 버리면 안 됩니다. 또한 가족의 배려도 중요합니다. 가족을 위해 사용할 시간의 일부를 그림 그리는 시간으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이죠. 부족한 시간을 만들기 위해 매일 1시간씩 일찍 일어났습니다. 시간을 낭비하지 않기위해 TV 는 안보고 스마트폰도 잘 보지 않습니다. 

 


- 동영상은 어떤 툴로 만드셨나요~~~~~~


13인치 맥북프로 레티나에서 iMovie로 만들었습니다. 초보자가 전문가와 같은 결과물을 만들 수 있게 해 주는 좋은 도구입니다. 필요하다면 3시간까지 워크숍을 만들어 강의를 해 드릴 수 있습니다. 


- sns 공유 및 나눔을 잘하시는데 예전부터 그러셨나요? 아니면 그림을 그리면서 변화된건가요? 그리고 어떤 점이 좋아졌나요?


제가 원래 개발자 출신입니다. 1998년부터 http://phpschool.com/ 이라는 개발자 커뮤니티를 만들어서 8년간 운영했습니다.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것을 공유하고 이것이 모이면 큰 힘이 된다는 것을 경험으로 알고 있습니다. 사이트에 올려진 글을 모아서 책도 썼습니다. 더 많이 공유할 수록 더 좋은 일이 생겼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유하지 못하는 것은 공유를 위해서는 시간과 정성, 에너지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공유도 연습이 필요합니다. 좋은 것이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 경우는 없습니다. 사람들은 항상 결과만을 보는데 그 결과가 만들어지기 위해 어떤 과정과 얼마만큼의 시간이 필요한지 물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과정을 알면 따라할 수 있겠죠. 진짜를 따라하면 어느순간 자신이 진짜가 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