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sera: ART of VIRTUE

[단상] 쓸만한 재능 본문

일상이 예술

[단상] 쓸만한 재능

일상예술가 2013. 11. 2. 11:18

며칠전 한 대학원에서 특강을 했습니다.
Q&A 시간에 "그림 실력을 보니 이미 재능을 가지고 있었던 것 아닌가요?"라는
질문이 있었습니다.

네 제가 가장 좋아하는 질문이죠.

물론 사람에 따라 재능이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죠.
제가 생각하는 그리기 재능은 3가지로 요약 됩니다.

1. 손으로 하는 모든 작업은 시간이 지나면 좋아진다.

재능과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계속하면 좋아집니다.
다만 계속하려면 좋아해야 합니다.
즉 열정의 문제 입니다.

2. 비교는 자신는 남이 아닌 과거의 자신과 하는 것이다.
사람에 따라 실력은 천차 만별입니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면 상처만 받습니다.
과거의 자신과 비교하는 것이 자신의 성장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3. 쓸만한 재능
타고난 천재가 아닌 이상 대부분의 사람들은 약간의 재능만 가지고 있습니다.
이 재능이 쓸만한 재능이 되려면 시간이 필요합니다.
물론 저에게도 약간의 재능은 있었나 봅니다.
그러나 제가 가진 약간의 재능이 쓸만한 재능이 되기 까지
저는 1,000 시간을 연습했습니다.

참고로 쓸만한 재능이란,
제가 만든 창작물에 누군가 돈을 지불하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모든 인간은 약간의 재능을 가지고 태어 납니다.
그러나 쓸만한 재능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연습을 할지 말지는 오직 자신의 선택이며
이것을 계속하기 위한 연료를 열정이라고 합니다.

일부 천재를 논외로 하고
쓸만한 재능은 반드시 일정 시간의 연습이 필요합니다.

좋은 가구를 만들기 위해서는 좋은 목재가 필요하지만
좋은 목재가 있다고 좋은 가구가 저절로 만들어 지는 것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