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sera: ART of VIRTUE

[단상] 생각-그리기-나누기-행복-삶 , 이상선 교수님 본문

1인 기업가

[단상] 생각-그리기-나누기-행복-삶 , 이상선 교수님

일상예술가 2015. 11. 26. 00:09

존경하는 한경대학교 이상선 교수님의 초대로 

한경대학교 디자인학부 학생들을 3번이나 만나는 즐거운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상선 교수님이 '생각-그리기-나누기-행복-삶' 이라는 노트를 남겨 주셨어요. 

저에 대해 저보다 더 잘 아시는 것 같아 감사한 마음이 가득합니다. 




이상선 교수님을 만나뵈면 늘 제자들을 아끼는 따뜻함이 

느껴져서 참 좋습니다.  

고맙습니다. 


=====================

생각-그리기-나누기-행복-삶


출처 https://goo.gl/4Ukyo0

이상선·2015년 11월 25일 수요일


몇 년 전 검색을 통해 우연히 알게 된 정진호 (Jinho Jung) 선생님. 인사를 나누지 않은 채 몇 년 간 그의 활동을 지켜보고, 그의 저서 중 몇 권을 사서 읽고 있었다.  무어라 말할 수 없이  매력적인 화풍,  꾸준한 활동의 기록, 비주얼씽킹, 마인드맵, 1인기업가, 창의적인재, 행복전파자... 정선생님의 활동을 통해 내가 뽑은 키워드는 이렇다. 글이나 기록을 통해 타인의 생각이나 성향을 이해할 수 있는 바, 정선생님은 나와 기운(?)이 많이 닮았다는 것 또한 알게 되었다.  좋은 것은 알려야 한다는 생각, 배워서 남주자는 생각, 성실함에 대한 공감대, 기록과 공유의 중요성에 대한 생각, IT 기업에 재직하다가 교육에 종사하는 등... 좋은 선생님을 뵈면, 학교에 모시고 싶어 안달을 내는 터. 몇 년 간 지켜보다가 마침내 연락을 드려, 우리 대학에 모시게 되었다. 

첫번째는 ‘1인기업’을 주제로 특강에 모셨고, 두번째는 ‘비주얼씽킹'워크숍, 세번째는 ‘마인드맵' 워크샵이었다. 세번의 프로그램 모두 대단히 성공적이었다. 


‘1인기업’ 특강에서는 정선생님의 인생역정과 1인기업을 하시게 된 계기, 과정, 보람, 어려운 점 등에 대해서 들을 수 있었다. 일자리를 못 만들어 내는 정부는 대학더러 창업교육을 하라고 압박하고 있다. 그러나 창업이 어찌 쉬운 일인까? 창업을 교육할 수 있는 교수자가 얼마나 될까? 나는 정진호 선생님이야 말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1인기업'을  바람직하게 운영하시는 분이라 생각했고, 이 분의 목소리를 학생들에게 들려주고 싶었다. 결과는 성공이라 하겠다. 대학에 계신 페친분들께 이 분의 ‘1인기업'특강을 권하고 싶다.


‘비주얼씽킹' 워크샵에서는 ‘생각을 시각화'하는 활동을 했다. 그림을 전혀 못그리는 사람이더라도 생각을 시각화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워크샵 프로그램. 생각을 그림으로 표현하면 세 가지 장점이 있다. 생각이 잘 정리된다. 전달이 잘 된다. 그리고, 그 과정이 즐겁다. 어쩌면 이 워크샵은 그림으로 생각을 표현하고 소통하는 데 익숙한 디자이너보다는 일반인에게 더 도움이 크게 될지 모르겠다는 생각을 했다. 기업에 계신 페친분들께 권하고 싶다. 기업마다 직원 재교육 프로그램이 있을 터인데, 직원들이 이 교육을 받게 되면, 사내에서 소통이 원활해지고, 훨씬 이해하기 쉬운 PPT 장표를 보시게 될 것이라 생각한다.


‘마인드맵'의 유용함이야 두 말 하면 잔소리. 그러나 유용함을 알고 있더라도 이를 우리의 일상과 업무에 적용하는 경우가 많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정진호 선생님의 ‘마인드맵' 워크샵은 학생들이 실제로 마인드맵을 자신의 일상이나 학업에 널리 적용해 볼 수 있도록 정교하게 프로그래밍 되어 있는 실습 워크샵이었다. 이 워크샵은 기업이나 대학 모두에 유익한 프로그램이라 생각한다.

정진호 선생님의 강의자료, 저서, 워크샵 풍경은 조금만 검색해보면 쉽게 찾을 수 있다. 그리고 약간 훈련이 된 교수자라면 강의 중 몇가지는 연습을 통해 직접 해 볼 수도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정진호 선생님을 직접 모셔서 강연과 워크샵을 여는 것을 강추한다. 정진호 선생님의 매력, 행복한 기운(?), 따뜻함, 선한의지는 공개된 자료에서는 충분히 표현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좋은 것은 널리 알려야 한다는 생각에 바이럴마케터 역을 자처한다. 오늘도 #기승전광고.


정진호 선생님 J비주얼스쿨의 교육프로그램 안내

비주얼씽킹 [워크숍]  

마인드맵  [워크숍] 

행복화실 [드로잉 수업] 

스마트시대의 행복 이야기 [특강] 

평범함으로 만드는 특별함 [특강] 

행복한 1인기업 이야기 [특강] 

창의적 인재가 되는 평범한 습관 7종 세트 [특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