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sera: ART of VIRTUE

[독서] 최고의 공부 본문

책 이야기

[독서] 최고의 공부

일상예술가 2013. 6. 6. 21:38





최고의 공부 : 창의성의 천재들에 대한 30년간의 연구보고서
켄 베인 저/이영아 역
와이즈베리
원서 : What the Best College Students Do

제목을 참 잘 지은 책입니다.
부제는 "창의성의 천재들에 대한 30년간의 연구보고서"랍니다.
아이러니하지만 이 책의 핵심은 제목과 달리 공부를 잘하는 방법이 아니라
창의적이고 호기심 많으며 비판적인 사고력을 갖춘 사람으로 성장한
사람들의 이야기네요.
싶은 배움으로 생산성 높은 사람이 되어 성장과
창조를 계속해 나가는 인물들의 이야기입니다.

세상에 관심이 많고, 남의 말에 쉽게 속지 않으며, 호기심이 강하고,
인정 많고, 비판적으로 생각할 줄 알고, 창의적이고 유쾌한 사람들의
이야기.

인상적인 부분들입니다.

18. 좋은 학점과 이해력이 비례하지는 않는다. 학교에서 우리는 삶에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않는 많은 것을 암기하도록 요구받는다.
19. 학습은 모험과도 같다. 비록 몇몇 사실을 잊는다 하더라도 필요하면
다시 찾는 방법을 알 수 있다.
23. 인생을 잘 꾸린 사람들은 '최고의 통합형 인물'이다
24. 나는 누구이고, 나 지신을 어떻게 이용할 수 있을까?
이렇듯 스스로를 발견하는 일이 성장이다.
25. 최고의 학생들은 학문적 명예를 얻거나 단순히 학점을 따는데 연연하기 보다는
정신의 역동적 힘을 성장시키는 것을 주요 목표로 삼고 매진했다.
27. 창의성은 예술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신선하고 혁신적인 모든 것은 창의적이다.
28. 우리가 창조하는 모든 것은 모두 안에서 나오는 것이므로 자기 자신을 잘 알아야 한다.
30. 흥분할 줄 모르는 사람은 아무것도 만들어 내지 못한다.
33. 창의적 행위를 이루는 다섯가지 : 공간, 시간, 동작, 소리, 실루엣
37. 최고의 학생들은 어린아이와 같은 열정으로 평범한 것을 거부하고 자신만의
창작 활동을 추구하며 미지의 세계에 달려 들었다.
최고의 학생들은 쉬운 건 아무 것도 없다는 사실 또란 배웠다.
38. 그들의 모든 행위는 배우고 창조하고 성장하고 싶다는
내적 욕망에서 비롯되었다.
47. 깊이 있는 학습이란 자신의 교육을 스스로 관리하고, 새로운 것을 이해하고 창조하며,
표면아래 숨어 있는 의미를 찾는 것이다.
59. 그들은 자긴 반성을 통해 열정을 불태울 수 있는 대상을 발견했으며,
자신의 힘을 제대로 알지 못하면 외적 동기에 휘둘릴 수 있음을 깨달았다.
69. 생산적이고 창의적인 사람들은 생각하는 동안 자신의 사고에 대해 생각한다.
이 과정을 메타인지 metacognition 이라고 하는데, 메타인지란
자신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정확히 파악하는 능력이다.
103. 인생이란 놀라운 일로 가득합니다. 단 그걸 알아차려야겠죠.
115. 우리의 뇌는 가장 쉬운 지름길을 찾는 베짱이 기질이 있다.
그래서 우리는 반성적으로 고민하기 보다는 자동적으로 사고하며
남들이 가는길을 그대로 따라가려 한다.
121. 그들은 생각과 창작욕을 자극하는 위대한 창작물의 발견에 흥분했다.
다른 사람의 성취에 움츠러들고 시기하기 보다는, 성장의 기회로 보도
도전 자체를 순수하게 즐겼다.
128. 자신의 정체성, 특별한 자질,  경험을 즐기고 고맙게 여길 줄 안다면,
자아의 존엄성을 계속 지킬 수 있다.
193. 우리는 경험에서 배우는 것이 아니라 그 경험에 대해 생각하면서 배움을 얻는다.
203.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사람은 대체로 높은 수준의 사고를 했지만,
그들이 태어날 때부터 그랬던 것은 아니다. 인생 경험을 통해 능력을 키운 것이다.
220. 행복을 직접적으로 추구하면(기분 좋아지는 일만 하면), 절대 행복을 얻을 수 없다.
229. 계속 노력하되 걱정은 하지 마세요.
239. 자신만의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이 할 수 없는 일 보다는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했다.
242. 자신의 삶에서 영감을 얻어라. 자신의 개성을 깨닫고, 남다른 조각들을 모아 다른 누구도 상상하지 못했던 것을 창조하라.
263. 우리가 만난 창의적인 인물들은 그저 앉아서 창의성의 가치를
떠들어 대기만 하지는 않았다. 그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대상을 찾고,
그들이 풀 수 있는 문제와 그들이 할 수 있는 일에 관심을 가졌다.
278. 지능과 인격은 한자리에 계속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그가 배우는 모든 것을 통해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한다.
288. 그들은 자신의 목표를 완벽히 반영하는 프로젝트와 강인한 내적
동기를 가지고 있어 꾸물거리지 않았다.
300. 그들은 다른 사람에게 가르칠 준비를 하는 것처럼 책을 읽는다.
322. 자신이 세상에 기여할 수 있는 바를 깨닫고 다른 사람들의
창작물을 통해 배우는 능력을 기른다면,
창의적이고 호기심 많으며 비판적인 사고력을 갖춘 사람으로 성장할 수 이다.


이 책의 핵심은 가장 마지막에 나옵니다. 


" 창의적인 사람이 되겠다고 마음먹는다고 해서 창의력이 생기는 것은 아니다.
성공하겠다고 마음먹는다고 해소 성공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자신이 어떻게
움직이고 창작하는지 이해하려면 자신과의 대화가 꼭 필요하다.
무엇을 배우고 무엇을 바꾸고 싶은지, 어떤 의문점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열정이 자신을 움직이게 하는지에 집중해야 한다.
성공과 창의성은 당면한 문제나 과제에 전념할 때 부수적으로 얻어지는 것이다.
자신에게 중요하게 느껴지는 일에 관심을 쏟고 그 열정으로 삶을 살아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