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sera: ART of VIRTUE

[후기] 기업 마케팅에서의 블로그 활용 전략 본문

일과 사람들

[후기] 기업 마케팅에서의 블로그 활용 전략

일상예술가 2007. 4. 27. 17:53

오늘 열린 엔터프라이즈 2.0  컨퍼런스 2007
소프트뱅크  미디어랩 류한석 소장님의 강의를
키워드 중심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류한석 소장님은 강의의 본질을 이해하는 훌륭한 이야기 꾼인 것 같습니다.
시간이 부족해 더 재미있는 내용을 듣지 못해 아쉬움이 남았구요
차후에 보다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실사례 및 공적인 장소에서
미처 다하지 못한 뒷이야기를 듣고 싶은 마음이 간절합니다.


기업 마케팅에서의 블로그 활용 전략
- 소프트뱅크 미디어 랩 류한석 소장 -
  • 블로그의 3대 특성
    • 기술적 관점 : 개인의 CMS ( 다양한 디자인 템플릿, 쉬운 편집 )
    • 관계적 관점  : 관심 분야에 따라 강한 유대감 (열혈 독자 , 존경블로거 ) ***
    • 미디어적 관점  : 일방적인 발신이 아닌 상호작용을 이끌어 내는 강력한 도구

  • 트랙백
    • 서로 다른 블로그를 글로서 연결하는 강력한 장치
    • 덧글과 달리 정보를 제공하는 신규 글로서의 가치
    • 새로운 UV를 창출해 내는 힘
    • BLOGsphere 에서 이슈가 되면 OLD 미디어에 나오게 된다.

  • BLOG 성장세
    • 한국의 BLOG spere 는 찻잔속의 태풍이다.
    • 아직 콩알만하다 :
      • 의미있는 BLOG(타인에게 의미있는 컨텐츠) 부족
      • 지속적인 컨텐츠 없음
    • Technorati : 영어-39%, 일본-33%, 한국-미미
    • 궁금증 :말하기 좋아하고 글쓰기 좋아하는 한국은 왜 이리 영향력이 없는가?
      • 컨텐츠 가치는 없지만 미니홈피라는 쉬운 대체제가 있었다.
      • SK컴즈의 검색엔진 테스트 결과 대부분 무의미한 컨텐츠
      • 미니홈피 약발이 다해가고 있다 : 새로운 무엇인가나 나타날 것이다.
    • 컨텐츠 구성 : IT > 정치 > 연예

  • 한국의 BLOG 시장 예측
    • 하반기를 기점으로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까? : 류한석 소장님 한표!
    • 한국의 문화에는 블로그가 맞지 않다가 증명?

  • 한국의 블로그 현황
    • 파워 블로거가 되어 혜택을 받는 사람들 등장
    • 메타 블로그 중심으로 급속한 이슈화, 토론 생성
    • 시장이 좁아 단기간에 파워 블로거로 성장 할 수 있다.
    • 기업체들의 블로거 모시기 경쟁 : HP 신제품 발표회에서 기자와 동등한 대우
    • 대선을 기점으로 BLOG 와 UCC 폭발적 증가 예상

  • 활용사례
    • 나이키 Japan :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브렌드 캠페인
      • 제품과 무관한 느슨한 품위 있고 솔직한 투명한 의견
      • 자유롭게 쓰게하여 예상치 못한 재미를 일으킴
    • Channel9 컨퍼런스 홍보
      • 참여 이유를 트랙백으로 포스팅
      • 참여 후기에 대한 블로그 포스팅 양산
      • 블로그를 통해 내부 직원들과의 관계의 일부를 느낌
      • 직원들이 쓰는 투명한 글을 통해 기업 이미지 개선 *
    • HP TX1000 런칭 행사
      • 파워 블로거를 통한 자연 스러운 제품 활용 포스트 양산
      • '밥'을 안줘서 불만의 글들이 양산됨
      • => 한국사람은 행사에서 꼭 밥을 주어야 하는다는 교훈!!!
    • MS : 전세계에서 한국의 서버시장이 최악
      • 유닉스에서 윈도우로 마이그레이션하지 않는 이유를 분석
    • 삼성전자 : 컬러 재킷
      • 블로그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실패한 사례
      • 블로그를 단순 홍보 도구로 전락
      • 이벤트 홈페이지 위주의 집중화가 아니라 개개블로그의 컨텐츠로 분산화

  • 블로그 활용 전략
    • 서비스/제품에 대한 고객 전도사
    • 고객과 직접적인 의사 소통
    • 적은 비용으로 장시간의 정보 전달
    • 고갹의 능동적인 정보 취득
    • 한명의 고객 전도사가 수백명의 영업사원보다 낫다

  • 블로그의 의미
    • 기업 내부 : 지식 경영 도구
    • 기업 외부 :
      • 인간미를 갖춘 기업 이미지 전파,
      • 기업과 제품에 대한 호감을 느낌
    • 글쓴이의 캐릭터가 드러나는 글
    • 마음을 커뮤니케이션 , 글을 통해 인간미를 느껴야 한다
    • MS 직원들은 인간미가 느껴지는 글을 썼다.
    • 기업문화에 대한 중대한 도전

  • 활용전략 3가지
    • 검색을 통해 기존 컨텐츠 분석
    • 적정 블로거를 선정해 컨텐츠를 요청
    • 오프라인 만남을 통해 분석자료 도출

  • 결론
    • BLOG는 간단한 CMS 도구
    • 좋은 글은 반드시 뜬다는 진리
    • 마음을 담은, 글쓴이의 캐릭터가 느껴지는 글
    • 강력한 소셜 네트웍 형성
    • 기존 미디어 이상의 폭발적 확산력
    • 고객전도사를 만들어 내는 최고의 도구